부부의 예절

부부는 가족의 核(핵)이며, 대자연의 섭리에 의한 창조의 근원이다. 부부는 남으로 태어나 자랐지만 마침내 한 몸이며 함께 자녀를 낳아 부모가 되고 한 가정을 관리하는 가장이며 주부이다. 그러므로 부부는 신성하고 존엄하며 신비스럽고 위대한 것이다. 그 부부가 신성함을 영속시키고 존엄함을 맥맥히 하며 신비스러움을 번창케 하고 위대함을 더욱 윤택케 하려면 서로가 지녀야 할 도덕과 지켜야 할 윤리와 실천해야 할 예절에투철해야 한다. 따라서 부부예절은 모든 예절의 근원이며 표본이고, 모든 예절의 과정이며 결과가 되는 것이다. ▣ 부부의 기본 요건

① 부부는 반드시 남성과 여성, 異性(이성)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대자연의 섭리를 인간이 구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② 부부는 반드시 同姓同本(동성동본)이 아닌 다른 핏줄이어야 한다. 동성동본, 즉 같은 핏줄이 부부가 되면 태어나는 사람이 저능화 하며 유전병의 발생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1147년 근친간의 혼인을 금했고, 1308년에는 성이 다르더라도 4촌 척족간의 혼인을 금했으며, 현행 민법에서도 동성동본과 근친간의 혼인을 금하고 있다.③ 부부는 반드시 일정한 절차에 의한 혼인례를 하고 호적에 부부로 올려져야 한다.④ 부부는 반드시 한 남자와 한 여자로 이루어져야 한다.⑤ 부부는 반드시 강제가 아닌 임의로 일방적이 아닌 합의에 의해야 한다.⑥ 부부는 어른의 동의와 참여로 맺어져야 하며 가정의 평화가 지켜지고 행복이 보장되어야 한다.

▣ 부부의 공통 예절

① 부부는 男尊女卑(남존여비)로 차별이 있지 않고 평등하다.② 부부는 정서적인 면과 신체적인 상태가 달라 그에 상응한 직분의 구별을 지켜야 한다.③ 부부는 자기의 배우자에게 주인을 섬기는 충성을 다해야 한다. 몸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모두 바치는 것이 충성이다.④ 부부는 몸과 마음을 항상 함께 해야 한다. 따라서 생활방식 행복의 추구 등이 서로 엇갈려서는 안 된다.⑤ 부부는 서로가 처지를 바꾸어 이해하고 화합하며 협력해야 한다. 부부간에 이해 화합 협력이 없으면 가정의 파탄이 따르기 때문이다.⑥ 부부는 항상 배우자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서로가 자기 희생적인 정성을 다한다.⑦ 부부는 함께 한 가정의 승계자이며 관리자라는 인식으로 조상에게서 이어받은 가정을 훌륭하게 관리해 자손에게 물려주겠다는 책무에 충실해야 한다.⑧ 부부는 조상과 웃어른을 받들어 모시고, 자손을 사랑하며 모범을 모여 바르게 양육하는 데에 서로 미루지 않고 솔선해야 한다.⑨ 부부는 서로 존중하고 공경하며 사랑하고 아껴야 한다.⑩ 부부간에는 서로 존대 말을 쓴다.⑪ 부부간에는 서로 맞절을 한다.⑫ 부부간의 호칭은 서로 居處稱(거처칭)으로 말한다.

▣ 훌륭한 남편의 예절

① 아내와 자녀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과 온화한 표정을 가지며, 너그럽고 부드러운 말씨로 자상하게 대화한다.② 아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어려움이 없도록 배려하고, 아내와 친정가족과 친숙하며 처가의 일에 관심을 갖고 협조한다.③ 친족과 이웃에 자상하게 배려해 아내가 칭찬 받게 하며, 아내가 할 일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않는다.④ 아내의 전공분야를 이해하고 격려하며 더욱 발전하도록 협력한다.⑤ 아내에게 걱정이 될 일은 하지 않으며, 남편의 일로 근심할 일이 없게 한다.⑥ 모든 일에 아내가 행복감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실천한다.⑦ 아내에게는 존대 말을 쓰고 아이들이 어머니를 존경하도록 실천해 보인다.

▣ 훌륭한 아내의 예절

① 남편과 자녀에 대해 사랑하는 마음과 자상하고 밝은 표정을 갖는다.② 시댁의 조상과 시부모를 효성으로 섬기며, 남편을 존중하고 신뢰한다.③ 항상 건전한 아름다움으로 자기를 가꾸며, 가족의 건강과 청결에 힘쓴다.④ 남편의 바깥일에 간섭하지 않으며 안살림을 잘 해 남편이 걱정하지 않게 한다.⑤ 시댁의 형제 자매와 일가친척에 성심을 다해 남편이 칭찬 받게 한다.⑥ 자녀교육에 사랑을 다하며, 온 가족을 평안히 해 주부의 역할에 만전을 기한다.⑦ 남편이 집에 없더라도, 항상 남편이 집에 있듯이 마음으로 존경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 맞벌이 부부간의 예절

① 배우자의 직장 일에 간섭하지 않으며, 알고싶어하지 않는다.② 배우자가 묻지 않아도, 직장에서의 직무 외의 일을 자상하게 이야기한다.③ 통상 직무 외의 일로 회식 모임 등에 참석할 때는 미리 배우자의 양해를 구한다.④ 복장 몸차림 액세사리 등은 배우자의 의견을 물어 착용한다.⑤ 직장의 異性(이성)을 배우자 앞에서 칭찬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는다.⑥ 자기의 수입이라도 독단으로 처리하지 말고 배우자와 상의해 공동관리 한다.⑦ 직장 때문에 가정에 불성실하거나 배우자가 걱정할 일이 없도록 한다.

(자료 : 청운당)